촬영 준비 Check list

스냅업체를 결정하는 것이 사진의 분위기를 결정한다면, 그 업체에 잘 맞는 분위기로 스타일링하고 준비해주는 것이 사진의 완성도를 결정합니다.

깔끔한 배경에 인물중심으로 촬영하는 저희 사진 특성상 사진의 분위기가 특히 더 스타일링의 영향을 많이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사진은 깔끔하고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추구하고 있지만 지나치게 화려한 드레스, 트랜드에 맞지않는 헤어스타일, 저렴하게 구매한 부케 등 스타일링이 사진 느낌과 맞지 않게 준비된다면 나중에 사진을 받아보셨을때 ‘내가 생각한 느낌이 아닌데’라는 생각이 드실 수도 있어요.

저희가 그동안 촬영을 진행하면서 그간 경험을 토대로 최대한 잘 준비하실 수 있도록 준비 팁을 자세히 적어놓았으니 준비하시기 전 아래 내용들 모두 읽어보시고 촬영 예쁘게 준비해오셨으면 좋겠습니다.
준비하시면서 고민되는 부분이 있다면 편하게 카톡으로 물어봐주세요. 언제든 저희가 조언드릴 수 있는 부분은 도움 드리겠습니다 🙂

Partners list

제휴업체 리스트입니다.

저희와 추구하는 이미지와 잘 맞고 호흡이 잘 맞는 업체들을 선정하여 소개드립니다.
제휴는 저희를 예약해주신 분들이 직접적으로 혜택을 받아볼 수 있는 것에 의의를 두고 있으며 소개로 어떠한 커미션도 받고있지 않습니다.
제휴업체의 정확한 금액 및 제휴할인 내용은 각 업체에 직접 문의주시면 됩니다.
업체에 문의 시 ‘모노페이퍼’ 촬영 예정임을 말씀해주셔야 제휴 할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업체명을 누르시면 해당 업체의 인스타그램으로 이동합니다.

Dress up

드레스 / 정장 / 헬퍼 동행 / 한복 / 신발 / 안경

드레스

▸ 최대한 움직이기 편한 드레스를 골라주세요. 움직이기 불편한 드레스일수록 할 수 있는 포즈의 제한이 많아 자연스럽고 다양한 컷이 나오기 어렵습니다.

▸ 야외 촬영은 드레스 오염의 위험이 있으므로 야외촬영 드레스 셀렉시 드레스샵에 야외에서 촬영할 것을 꼭 고지해주세요. 또한 야외에서 걷고 뛰고를 계속 반복하기 때문에 트레인이 길거나 큰 드레스는 피해주세요.

▸ 비슷한 스타일의 드레스를 여러벌 가져오시는 경우 전체적인 사진 느낌이 모두 비슷하게 느껴질 수도 있어서 다양한 느낌의 드레스로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드레스 선택 시 고민되는 부분이 있다면 카톡으로 사진을 보내주시면 함께 봐드리고 있으니 편하게 물어봐주세요.

정장

▸ 맞춤 정장이 있으시다면 맞춤 정장을 가져오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맞춤 정장이 없다면
몸에 잘 맞는 기성복을 구매하시거나 구매 후 몸에 잘 맞게 수선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기성복은 꼭 정장이 아닌 슬랙스에 블레이저 정도로도 충분합니다.

▸ 기성복으로 준비하신다면 오버핏으로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몸에 딱 맞는 정장은 몸을 더 긴장하게해 어색하고 딱딱한 반면, 상대적으로 편한 오버핏의 정장은 몸에 자유도가 높아 더 자연스러운 연출이 가능합니다.
평소에 입지 않는 스타일이더라도 실제 입어보셨을 때 몸매 보완도 되면서 생각보다 잘 어울리는 경우가 많아 추천드립니다.

▸ 가급적이면 대여 정장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대여정장은 실제 촬영장에서 입어보았을 때 사전에 피팅해보셨던 핏과는 다르게 핏이 맞지 않는 경우가 아주 많기 때문이에요. (소매와 바지의 폭과 길이가 맞지 않음, 사이즈 오배송 등)

▸ 한벌 정도는 정장이 아닌 캐주얼로 챙겨오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 상의는 정장용 셔츠 외에도 다양하게 챙겨와서 현장에서 골라입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셔츠, 캐주얼 남방, 흰 티, 검정 티, 니트 등)

▸ 보타이보다 일반타이를 많이 가져와주시는게 좋고, 패턴이 화려하지 않은 단색이 좋습니다.

▸ 발목이 긴 정장용 검정양말 잊지말고 챙겨와주세요.

Partners list

헬퍼 동행

헬퍼는 단순히 의상 환복만을 도와주시는 것이 아니라 촬영동안 의상에 관한 모든 것들을 케어해주시는 전문인력입니다.

작가님은 드레스 환복, 헤어 정리 등을 직접적으로 도와드리지 않습니다. 작가님이 간단한 매무새 정리를 도와드릴 수 있지만 전문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좋은 퀄리티를 기대하기 어려우며 촬영의 흐름이 끊기고 지체되기 때문에 결과물에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원활한 촬영을 위해 반드시 도와주실 헬퍼분을 동행해주셔야 합니다.

▸ 지인분을 헬퍼로 동행하는 것은 불가합니다. 작가님이 지인분께 계속 부탁해야만 하는 불편한 상황을 마주하게 되며 지인분은 전문적인 인력이 아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촬영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 일반적으로 많이 알아보시는 청담동에 있는 드레스샵은 헬퍼 동행이 필수이기 때문에 드레스를 빌리면 자연스럽게 헬퍼 예약이 함께 되지만 그 외 드레스샵은 따로 헬퍼를 알아보셔야합니다.
헬퍼 추천을 원하시는 경우 예약하신 드레스샵에 여쭤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휴 리스트에 적힌 원영이모님은 저희와 자주 작업하는 추천 헬퍼로 제휴는 아닙니다.

Partners list

한복

한복 대여시 동행하시는 헬퍼분이 한복 환복을 도울 수 있는 지 확인해주세요.

헬퍼분이 한복케어가 불가하다면 샵에서 한복 입는 법, 고름매는 법 등을 꼭 숙지하셔서 현장에서 직접 착용해주세요.

Partners list

신발

두분의 키차이를 고려하여 서로 굽높이를 맞춰 준비해주세요.
키차이가 많이 나지 않는 경우 신부님은 굽이 없는 구두, 신랑님은 굽이 있는 구두 또는 깔창을 준비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 드레스샵에서 준비해주시는 것 외에 예비용 구두를 한 개 별도로 준비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드레스 샵에서 제공하는 구두는 랜덤하게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슬리퍼만 온다거나 굽높이가 맞지 않는다거나 하는 경우가 많아요.

셀렉한 드레스 중 블랙 및 유색드레스가 있다면 드레스 컬러와 맞는 신발을 추가로 준비해주시면 좋습니다.

야외촬영이 있는 경우 이동하면서 신을 편한 신발을 챙겨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고 벗기 편한 슬리퍼 추천)

앉거나 걷는 포즈를 할 때 발이 보일 수 있답니다.

촬영용 구두는 앞 코가 막힌 흰색 구두라면 어떤 것이든 상관 없어요. 꼭 비싼 웨딩 슈즈로 구매하실 필요 없습니다.

안경

▸ 평소 안경을 쓰신다면 촬영 날에는 가급적 안경을 벗고 렌즈를 착용해주세요. 안경알의 빛반사와 굴절은 추후 수정이 불가합니다.

▸ 안경을 벗은 모습이 어색하시면 안경알을 빼고 안경테만 착용해주세요.

Hair · Make up

헤어·메이크업 / 헤어변형 동행

헤어·메이크업

▸ 헤어 변형 동행이 계신 경우엔 풀고 오시는 것이 좋고, 없으시다면 잔머리 없이 포니테일이나 로우번의 깔끔한 스타일링을 하고 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샵에서 받고오는 첫 헤어스타일로 반묶음을 하고 오시는 경우가 많은데, 샵마다 다르지만 반묶음이 트랜드에 맞지않게 스타일링 되는 경우가 많고 자연스럽지 않아 저희는 반묶음 헤어를 추천하지 않는 편이에요.

▸ 볼륨 없는 깔끔한 머리로 오시거나 볼륨을 넣어오시더라도 머리가 얼굴을 덮지 않게 귀 뒤로 넘겨서 고정하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웨딩의 정석 헤어스타일링은 볼륨을 많이 넣은(머리의 뽕을 많이 띄우는) 스타일이지만, 머리에 볼륨을 넣고 웨이브까지 해서 오시면 머리가 평소보다 크게 느껴질 수 있어요.

▸ 제휴업체는 모두 샵(또는 작업실)에서 메이크업 + 헤어변형 동행이 가능한 업체입니다.
헤어변형 동행만 원하는 경우, 동행만 별도 예약이 가능합니다. (제이별케이 제외)

헤어변형 동행

다양한 헤어 스타일 연출을 원하신다면 헤어메이크업 실장님을 동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한 헤어 정리는 헬퍼분에게 요청하는 경우도 있지만, 헬퍼분은 헤어 전문이 아니기 때문에 완성도 있는 헤어변형을 하기 어렵습니다.

헤어 변형은 시간관계상 1회 환복 당 1회 변형이 가능합니다.

Object

플라워 / 소품

플라워

웨딩촬영에서 가장 중요한 소품은 부케입니다. 사진을 촬영하는 동안 계속 사용되는 주요 소품이에요.
저렴한 부케를 여러개 준비하시는 것보다 퀄리티 있는 부케를 하나 준비해오시는게 좋습니다.

▸ 꽃시장에서 직접 사거나 만드실 경우 대부분 어설픈 모양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꼭 전문적인 업체에 원하시는 컬러와 모양을 요청하시고 주문해주세요.
또한 샵에서 구매하시더라도 너무 저렴한 부케는 퀄리티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으니 가급적 피해주세요.

▸ 플라워 디렉팅은 현장에서 직접 두분의 스타일링에 맞춰 부케를 만들어주고 스튜디오 내에서 다양한 연출과 스타일링을 할 수 있어 적극 추천드립니다.​

소품

▸ 두 분의 스토리가 있는 물건을 소품으로 활용하길 원하신다면 가져오셔도 좋습니다. 사전에 작가님에게 준비 내용을 공유해주세요.

소품은 두분의 반지와 콘패티 정도로 충분합니다.

뿌리는 종이는 ‘콘패티(컨패티)’라는 이름으로 인터넷에서 다양하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콘패티는 저희 스튜디오에 소장하고 있지 않아서 따로 준비해오셔야 합니다.
컬러 추천을 많이 문의주시는데 파스텔톤의 컬러는 사진 상으론 거의 화이트로 나오기 때문에 전부 파스텔톤으로 가져오시는것보다 컬러감이 있는 것을 섞어서 가져오시는게 좋아요. 반짝이 재질의 컬러가 색이 또렷하게 나오는 편이에요.

Planning

플래닝

모노페이퍼의 촬영 금액은 정찰제로 플래너를 통해서 오시는 것과 상관없이 동일합니다.
예약 과정 또한 고객이 직접 저희와 계약하는 것까지 모두 동일합니다.

Tip

자연스러운 사진을 촬영하는 팁 🙂

▸ 연습하기

촬영 전 사진을 많이 보고 표정이나 포즈 연습을 해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사진을 평소에 많이 찍지 않거나 싫어하시는 분들이라면 더욱더 연습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우리는 진짜 자연스러운 사진을 촬영할거야! 라고 생각하시고 그냥 오시는 경우도 있는데, 이상과 현실은 새삼 다르답니다.

작가님의 연출과 포즈 지도를 수월하게 잘 따라와 주셔야 훨씬 더 다양하고 자연스러운 포즈들을 많이 촬영할 수 있어요.
작가님이 유도하는 포즈가 어색하다면 얼굴 각도, 손끝 모두 하나하나 수정해드려야 되기 때문에 결국에는 진짜로 자연스러운 컷들이 나오기는 어려워요.

표정은 추후 수정이 불가한 부분이며 포즈를 지도해드린다고 해서 자연스럽게 나올 수 있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꼭 거울을 보시고 어떤 표정이 예쁜지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어색하시더라도 두분 모두 연습해보세요. 연습을 하는 것이 생각보다 훨씬 도움이 많이 됩니다!

▸ 레퍼런스(시안) 모아두기

촬영하고 싶은 포즈나 컷이 있다면 래퍼런스를 모아서 전달해주세요.
작가님께 온전히 맡기는 것도 좋지만, 작가님이 두 분이 생각하고 있는 무드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참고용으로라도 최소 열컷 정도는 준비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촬영 한 달 전, 보내드리는 설문지에 PDF 형태로 첨부해주시면 됩니다.
프린트를 해오시면 현장에서 직접 체크하면서 촬영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좋습니다.

▸ 즐기기

무엇보다도 촬영 날, 너무 긴장하지 말고 즐거운 마음으로 오세요. (가장 중요!)
긴장으로 경직된 분위기보단 재밌게 웃고 떠드는 분위기 속에서 자연스러운 사진들을 많이 담을 수 있습니다.